티스토리 뷰

요즘 미세먼지 때문에 창문열고 맘편하게 환기를 시킬수 없는 시대가 되어버렸는데요.공기청정기로 먼지를 제거하고있지만 그마저도 환기를 시키지않으면 실내 방사능 때문에 위험하다는 의견도 있을정도로 요즘은 신경쓰이는것이 참 많은 시기입니다. 아무래도 실내방사능이니 미세먼지니 이런부분에 관심이 높다보니 집안에서 식물을 키우는게 어떨까 하고 생각이 들게 되는데요.


 실내공기정화 식물 효과

 1989년 NASA(나사)실내에서 기르는 화분이 공기로부터 유익한 독소를 흡수할수있음을 발견했습니다. 특히나 밀폐된 공간에서 식물이 지닌 힘은 대단한데요. 나사에서 밝힌 식물은 효과는 이러합니다.

  • 분위기와 생산성 향상
  • 집중력과 기억력 향상
  • 스트레스와 피로를 줄여줌


그렇다면 집안에서 나오는 독소는 어디에서 배출되는것일까요? 다음과 같은 곳에서 화학물질이 배출된다고 합니다. 카펫, 가구에쓰인 접착제, 오븐, 세정액(세제), 플라스틱, 섬유 및 고무와 같은 합성물질에서 나온다고 하네요.


 식물을 기르기 전

요즘은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정이 상당히 많습니다. 고양이와 개와 같은 반려동물에게 해로운 식물이 있을수 있으니 식물을 키우기전에 동물에게 독성이 있는지 없는지 꼭 확인 부터 먼저 해봐야겠죠?

나사에서는 100평당 피트 그러닌깐 약 3평의 공간에 식물 2~3개의 식물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여러식물이 있으면 좀더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관리하기 쉬운 실내공기정화식물



1.접란 (CHlorophytum comosum) 백합과

해외에서는 거미식물이라고 불리는데요. 국내에서는 접란으로 불립니다. 실내에서 기르기 좋은 식물입니다. 보통은 이렇게 바구니에 넣어서 공중에 매달아 놓고 기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잘만 기르면 예쁜 하얀 꽃까지 볼수있는데요. 실내식물이기때문에 밖에서 키울수 없습니다. 견딜수 있는 최저 온도가  10˚C라고 해요. 이친구 출신이 아프리카 이다 보니 추운곳은 못견딥니다.

물은 보통은 흙의 겉이 마르면 충분히 주시면 되고, 겨울에는 흙이 완전히 속까지 말랐을때만 주면 됩니다.

접란은 독성이 없어서 어린이나 동물들에게 안전하다고 합니다. 어린아이가 있는집에도 괜찮겠죠?

그리고 접란은 포름알데히드,자일렌 이라는 석탄 타르에서 발견되는 화학물을 제거한다고 합니다. 접란은 새집증후군에 딱 좋은 식물이라고 보시면 될것같아요.




2.드라세나 (Dracaena) 백합과

다음은 드라세나 라고 불리는 관엽식물인데요. 흔히 우리가 아는 식물로는 바로 행운목이 있습니다. 드라세나종이 15종정도 된다고 하는데요 행운목도 그중 여기에 속하는 종입니다. 조금더 큰 관엽으로는 드라세나 '와네끼'가 사무실같은곳에서 많이 볼수 있는 종이라고 생각할수있는데요. 이친구도 출신이 아프리카라서 추운곳에서는 얼어죽어버립니다.

물은 보통은 흙의 겉이 마르면 충분히 주시면 되고, 겨울에는 흙이 완전히 속까지 말랐을때만 주면 됩니다. 관리가 접란과 똑같습니다.

드라세나는 동물에게 독성이 있다고 해요. 개나 고양이가 이식물을 뜯어먹게 되면 구토를 하거나 ,침을 흘리거나 동공확장이 될수있다고 하니 가급적이면 반려동물이 먹지 못하도록 관리하시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드라세나는 포름알데히드, 크실렌, 톨루엔, 벤젠, 틀리클로로 에틸렌을 제거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3.에피프레넘 (Epipremnum aureus) /스킨

에피프레넘은 담쟁이과 식물입니다. 물을 매우 좋아해서 수경재배도 가능한데요. 이식물도 공중에 매달아 두고 쭉 늘어트리는 식으로 키울수있습니다. 초록잎에 금색과 크림색 무늬가 들어간 종도 있는데요. 골든포토스라고 부르는 같은종의 식물입니다. 햇빛이 있으면 무늬가 생기고 해빛이 부족하면 무늬가 사라지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직사광선에 놓고 키우면 죽으닌깐 안되요. 햇빛이 부족하면 누렇게 변한다고 하니 햇빛이 잘드는 거실이 적합합니다. 

물을 무척좋아한데요. 여름에는 조금 고온다습하게 촉촉하게 길러주시고, 겨울에는 살짝 건조하게 길러주세요.

동물에게 독성이 있는 식물인데요. 강아지와 고양이와 같은 반려동물이 먹지않도록 키우셔야합니다.

포름알데히드, 크실렌, 톨루엔, 벤젠, 일산화 탄소를 제거하는데요. 포름알데히드 제거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4.아레카야자

한동안 야자나무가 공기정화에 좋다고 많이 키우셨는데요. 원산지가 마다가스카르로 따뜻한 환경을 좋아해요. 앞에서 소개드린 다른 식물들에 비해서 조금 더 관심을 갖고 키우셔야하는데요. 가지 일부에만 염분을 축적하는 독특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가지고르기를 해주셔야합니다.

물을 토양이 말랐을때 충분히 주는것이 좋구요. 습한것을 좋아하니 실내가 건조하지 않도록 해주는것이 중요합니다.

무독성이여서 반려동물과 함께 키우는데 큰 문제는 없습니다. 벤젠, 일산화탄소, 포름알데히드, 트리클로로 에틸렌, 크실렌등을 제거한다고하네요.

5. 포트멈 화 (Chrysanthemum morifolium)

포트멈 국화는 화분에 심는 국화를 말합니다. 공기정화식물에 의외의 식물이긴 한데요. 암모니아와 일반적인 독소를 진니 물질을 제거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약 6주동안 꽃을 피우는 국화는 4계절 내내 키우기는 어렵지만 그기간 동안 좋은 꽃향기와 공기정화도 가능한데요. 꽃이 피어있는 동안만 공기정화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국화가 의외로 동물들에게 독성이 있스니다. 반려동물과 함께 키울때는 조심하셔야할것 같습니다.

포름알데히드와 크실렌,벤젠, 암모니아 제거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이렇게 실내에서 키우기 좋은 5가지 식물을 알아봤는데요.  여기에 소개된 식물들은 대부분 초보분들이 키우시기 좋은 식물로 소개되었습니다. 대체로 식물은 물을 너무 많이줘서 죽게 되는경우가 많은데요. 그만큼 관심과 사랑을 갖고 키워야하는게 식물이 아닌가 싶습니다. 나사의 실제 연구에서는 식물과 함께 공기필터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공기청정기와 식물둘다 쓰며 훨씬더 효과가 좋겠죠?  미세먼지가 아무리 심하더라고 짧고 빠르게 환기를 시키는것이 훨씬 좋다고 하니 이런부분도 잊지마세요.


댓글